2023년 ISO 총회 개요
2023년 ISO 총회는 9월 18일부터 22일까지 호주 브리즈번에서 “세계의 수요를 만나다(Meeting global needs)“이라는 주제를 열리고 있다.
* ISO(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)은 다양한 산업 및 분야에 걸쳐 국제 표준을 개발하고 발표하는 독립적이고 비영리의 국제 기구입니다. ISO에서 정한 국제표준은 WTO 협정 등에 따라 가급적 각 국가에서 수용해야 하는 의무가 부여되며, 기술 사양, 안전, 효율성 및 상호 운용성과 같은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.
주요 토픽
이번 총회의 토픽은 아래와 같이 설정되어 있다. ISO의 표준화 동향은 향후 미래 산업의 방향 및 규제 동향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유의깊게 주지함을 추천합니다.
1. 인공 지능 :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를 상상해보세요… 인공 지능의 깊은 이해와 그 에틱스 및 거버넌스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누리세요.
2.사이버보안 : 준비하세요! 오늘날의 전 세계적인 위협에 대한 최신 통찰을 얻고, 더 안전한 내일을 위해 위험을 최소화하세요.
3.기후 행동 : 함께라면 기후 변화의 도전을 극복하고 작은 섬들을 위한 더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 수 있습니다. 우리와 함께 해결책의 일부가 되어보세요.
4.수소 : 그 힘을 발휘할 수 있을까요? 변화의 촉매제가 되어 깨끗하고 녹색 에너지 미래를 위한 진보를 주도하세요.
5.플라스틱 오염 : 플라스틱 폐기물을 어떻게 줄일까요? 이력의 일부가 되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. 플라스틱 오염에 대한 전 세계적인 행동을 가속화하기 위해 함께 모이세요.
6.메타버스 : 마음을 꺼내 도전하는 여행에 준비되셨나요? 이 디지털 변혁의 미스터리와 잠재력을 풀어내는 눈뜨림의 세션에 참여하세요.
7.식품 낭비 : 식품 손실과 낭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기후, 식품 안보, 그리고 우리의 농식품 시스템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세배의 승리 기회를 제공합니다.
8.반부패 : 부패에 반대하고 표준을 통한 변화를 장려하세요. 함께하면 더 투명하고 책임 있는 세계를 위한 국제 협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.
세션별 주요 메세지
세션별 주요 메세지는 아래와 같다. 라이브 세선은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다.(행사 진행중에만, 이후에는 ISO 채널 확인 필요)
링크 : https://www.iso.org/annualmeeting/live
1. 지속 가능한 발전과 ISO 표준
ISO 표준은 환경, 경제, 그리고 사회적 측면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의 주요 요소를 지원합니다.
- 지속 가능한 발전의 세 가지 주요 요소: 환경 보호, 경제적 번영, 사회적 평등
- ISO 표준의 역할 및 기여도: 에너지 효율, 친환경 제품, 그리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의 표준화
- 실제 사례 연구: 특정 ISO 표준이 어떻게 기업들의 지속 가능한 실천을 돕고 있는지
2. 디지털 혁신과 표준화의 중요성
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새로운 표준화 요구 사항을 초래합니다.
- 현재의 디지털 기술 트렌드: IoT, 인공 지능, 블록체인 등
- 디지털 기술과 관련된 주요 표준화 도전 및 이슈
- 표준화가 디지털 혁신의 성공을 어떻게 보장하는지에 대한 사례
3. 공급망 안전성 향상을 위한 ISO 표준
공급망의 복잡성 증가로 인한 위험 관리의 필요성 강조
- 공급망에서의 주요 위험 요소: 지리적, 정치적, 경제적 요인
- ISO 표준을 통한 공급망 안전성 강화 방안
- 성공적인 표준 적용을 위한 실제 기업 사례
4. 헬스케어와 ISO 표준
헬스케어의 표준화는 환자의 안전과 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합니다.
- 헬스케어 분야에서의 표준화 필요성: 의료 기기, 치료 방법, 데이터 관리 등
- ISO 표준을 통한 환자 안전 및 질 향상의 방법
- 의료 분야에서의 표준화 사례 연구
5. 기후 변화 대응과 표준화
기후 변화는 사회와 환경에 큰 위협을 미치며, 표준화를 통해 대응할 수 있습니다.
- 기후 변화의 현재 상황과 예상되는 영향
- 표준화를 통한 기후 변화 대응 방안: 탄소 중립,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 등
- 표준화를 통한 성공적인 기후 변화 대응 사례
주요 관전 포인트
EU GDPR을 시작으로 사이버공간 및 데이터, 개인정보를 규제하려는 움직임이 전 세계적으로 촉발되고 있다. 또한 Chat-GPT 등 생성형 AI를 어떤 체계로 규제를 하는 것이 적절할지 이번 회의에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. 이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1~2년 내 바로 체감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깊게 표준 제개정 정 및 지역권역별 규제 동향을 적극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.
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기후변화, 수소 등 대체에너지에 대한 표준화 압력이 큰 것으로 보인다. 이에 많은 기관이 이에 참여하고 있다.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ISO보다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으나, 우리나라 표준-기준과 국제표준이 다르게 제정된다면 그건 그것대로 추가 대응이 필요하므로 확인이 필요하다.
ISO에서 논의할 것은 아니겠지만, ISO 표준 제개정동향에 따라 국가 에너지 정책도 이에 따라 수정/보완할 필요가 있겠다.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청정 에너지로 볼것인지.. (원자력은 청정한가? 청정수소/비청정수소를 나누는 것이 효용이 있을까? 등)